관리 메뉴

파인드강사 - 파인드HRD

즐거운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주목받는다 - 상투적인 칭찬은 피한다 본문

우리모두를 위한/커뮤니케이션/스피치 자료

즐거운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주목받는다 - 상투적인 칭찬은 피한다

파인드강사 2013. 2. 15. 15:54

즐거운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주목받는다

상투적인 칭찬은 피한다

전쟁터에 나가 용맹을 떨치고 돌아온 군인에게 "당신은 훌륭한 군인입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물론 칭찬하는 말인 줄은 알지만 그다지 기뻐하지는 않을 것이다. 전쟁터에 나가 목숨을 걸고 싸우는 것은 어찌 보면 군인의 당연한 본분이고, 또한 그런 말은 수없이 많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씨는 어느 날 전쟁터에서 용맹을 떨치고 돌아온 군인이 굉장히 기뻐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그가 월남전이 한창일 때 밀림을 누비며 혁혁한 공을 세우고 돌아온 김 대위를 만났을 때였다.

이씨는 그의 전과를 칭찬해 주고 싶었지만 이미 귀가 아프도록 많이 들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의식적으로 그 이야기는 피하고 있었다. 그런데 김 대위의 손에서 반짝이는 작은 반지가 눈에 띄어 무심코 "그 반지의 보석은 빛이 참 곱군요. 이름이 뭐죠?"하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만면 가득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큰소리로 반지의 내력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는 사람들이 반지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하고 있었는데 뜻밖에 반지에 대한 얘기가 나오자 기분이 매우 좋아졌던 것이다.

사람은 생각지도 않았던 것에 대해 칭찬을 받으면 으레 듣게 되는 찬사를 들었을 때보다 더 큰 기쁨을 얻게 된다.

남의 장점을 칭찬하여 원활하게 대화하고 싶다면 의례적으로 하는 칭찬의 말보다는 상대가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장점을 볼 줄 알아야 한다. 판에 박힌 화제를 벗어나 상대방의 다양한 욕구와 관심에 주의를 기울여보라. 분명히 상대방을 기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그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안은표 저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화술' 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림을 누르시면 본 도서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