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파인드강사 - 파인드HRD

성공적인 대화의 첫걸음 - 권위 의식이 대화를 가로막는다 본문

우리모두를 위한/커뮤니케이션/스피치 자료

성공적인 대화의 첫걸음 - 권위 의식이 대화를 가로막는다

파인드강사 2013. 2. 15. 15:53

성공적인 대화의 첫걸음

권위 의식이 대화를 가로막는다

 

 

오늘날의 사회 구조를 파헤쳐보면 상급자와 하급자의 사이는 봉건 사회의 주종 관계 못지 않게 묘한 대립과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 상급자는 자존심 때문에 하급자에게 부탁하기를 꺼리는데, 대개 직장에서 빚어지는 인간 관계의 불협화음은 이러한 권위 의식을 떨쳐버리지 못하는데서 비롯된다.

하급자는 상급자의 말에 큰 영향을 받는다. 우리 속담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다. 특히 아랫사람의 분발을 촉구해야 할 경우라면 그 사람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급자에게 상급자보다 더 우위에 설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면 더욱 좋다. 그러면 충고를 듣는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더욱 분발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권위 의식을 버린 솔직한 언행은 오히려 자신의 가치나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하물며 치열한 경쟁 논리가 작용하는 조직 사회에서라면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의사 소통을 위한 쌍방간의 대화는 직장 내 인간 관계의 시작이다. 타인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반발심을 자극하는 말은 지속적인 대화를 가로막는다. 더 나은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위 구분없이 누구에게나 정중하게 대해야 한다.

정중한 말로 도움을 구하면 상대도 당신을 존중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면 굳이 부탁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이 지니고 있는 낡은 권위 의식부터 떨쳐버려야 한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안은표 저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화술' 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림을 누르시면 본 도서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