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파인드강사 - 파인드HRD

정리해고의 징후, 정리해고의 의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본문

우리모두를 위한/기타자료

정리해고의 징후, 정리해고의 의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파인드강사 2013. 2. 15. 16:28

정리해고의 징후,

정리해고의 의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정리해고, 조직개편, 예산 감축에 의한 감원, 구조조정, 조직 재설계 등 수많은 표현들이 동원되지만 실은 모두 같은 의미이다. 회사가 어떻게 부르건, 각 용어에 대한 정의가 어떻게 다르건, 실제 의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은 정리해고가 업무성과나 업무태도와는 관계없다고 생각하며, 회사의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직원을 내보낸다고 믿는다. 이런 믿음은 정확하게 회사가 의도한 것이다. 하지만 회사 재정이 파산할 정도로 극한 상황이 아니라면,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회사가 어떤 사유를 대건 간에 진실은 회사가 더 이상 당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당신에게 투자할 가치를 느끼지 않아 입장을 바꾼 것이다.

모든 회사에는 법적 분쟁의 가능성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직원의 '정리해고 명부'가 있다. 반대로, 어떠한 경우라도 '없어서는 안 될 직원들'의 리스트 또한 존재한다. 그들은 회사가 가장 아끼는 자산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정리해고나 조직개편, 또는 예산 감축에 의한 감원이나 구조조정의 대상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선, 당신이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라면, 당신은 이미 그 사실을 눈치채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는 직원에게는 회사 사정이 아무리 어려워져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보장해주겠다는 암시를 준다. 만약 상사가 당신을 은밀히 불러내 안심하라고 귀띔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안전하지 않다.

정리해고의 위험 징후는 다음과 같다.

 

 

위험징후 1. 다른 직원들에 비해 급여가 훨씬 높다.

위험징후 2. 상사와의 관계가 별로 친밀하지 않다.

위험징후 3. 회사의 정책이나 입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적이 있다.

위험징후 4. 당신 편이던 동료나 직원들이 점점 당신을 멀리한다.

위험징후 5. 당신이 맡은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관리하던 주요 고객의 담당자가 다른 직원으로 바뀌었다.

위험징후 6. 지난 해 병가 혹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회사를 휴직한 적이 있거나, 급여 협상 과정에서 충돌이 있었거나, 기타 사유로 인해 상사 혹은 회사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한 적이 있다.

'누구를 해고할 것인가?' 하는 판단은 회사가 주장하는 것처럼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만약 부서가 통째로 없어지더라도, 당신을 '없어서는 안 될' 직원으로 판단하면 다른 부서로 발령 낼 것이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신시아 샤피로 저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림을 누르시면 본 도서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