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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콘서트 정재승 - [특강/강사섭외/유명인/명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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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승(한국과학기술원 부교수)
경력
2008~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부교수
2005~2008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
2004~2008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조교수
2001~2004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연구교수
1999~2001 미국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진단방사선과 연구원
수상
2011
제6회 A-Awards 2011년을 빛낸 최고의 블랙칼라 워커 인텔리전스부문
2009
다보스포럼 '차세대 글로벌 리더' 선정
한국 과학책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인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가 출간 10주년을 맞아 개정증보판이 출간되었다. 출간 당시, 분야를 넘나드는 통합적 지식과 사유를 보여주며 세대를 초월해 즐길 수 있는 지식논픽션의 새로운 전범으로 소위 ‘과학 콘서트’ 신드롬을 일으켰다. 그 후 10년 동안 이 책은 대표적인 추천도서로, 교과서에 수록되고 각종 매체에 인용되며 세대와 세대를 이어가며 사랑을 받았다.
열정이 식은 뒤 결정하라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는 사회자 서해성 작가의 말대로 ‘대중이 사랑하는 과학자’다. 지난 3월27일, 과학과 인문학이 만나는 그 어느 지점에서 열정적으로 우리 삶을 해독·해석하는 그에게 이번엔 ‘선택’에 관해 물었다. 어떤 이에게는 지금 마주하게 된 우연치 않은 이 강연이 삶에서 자신의 ‘끌개’를 구성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칠지 모르겠지만, 그런 비장한 긴장감은 접어두고 모두 유쾌한 강연에 빠져든다. 무대에선 사회자와 정 교수가 ‘정치성’을 두고 티격태격하는 것으로 시작을 알렸다.
선택이 언제나 합리적일 거라는 착각
정재승: 올해의 인터뷰 특강 주제 ‘선택’은 마침 내가 연구하는 분야라서 반가웠다. 우리는 살며 할까 말까, 받아들일까 말까 하는 의사결정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오늘의 목표는 좀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려면 어찌 해야 하는가다. 테드 강연의 소재로 유명해진 ‘마시멜로 쌓기 게임’을 한번 보자. 우선 몇 그룹에 마시멜로 탑 쌓기를 시킨다. 그중 유치원생들은 아무 계획 없이 일단 작은 탑부터 쌓아본다. 무너지면 다시 쌓고, 성공하면 좀더 높은 탑을 쌓아나간다. 이 실험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얻는가. 대다수 사람들은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인생의 대부분을 쓴다. 젊을 때는 나이 들었을 때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나이 들면 노후 계획을 세운다. 인생을 돌아보자. 계획대로 살아졌는가. 좋은 의사결정을 위한 첫 번째 룰은, 의사결정을 실제로 하라(Go!)는 것이다. 때론 버튼을 누르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 된다. 맞는 조건이 90%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된다면 일단 한번 해보라는 것이다. 물론 워낙 일을 잘 벌리는 사람에게는 권하지 않겠지만. (웃음) 그렇지만 빠르기만 한 게 좋은 것도 아니다. 블링크(Blink)와 싱크(Think)의 선택에 달렸다. 즉각적 의사결정이 더 의미 있을 때도 있지만, 심사숙고가 필요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선거 같은 일은 심사숙고해야 하는데, 실제로 사람들은 첫인상을 고집하는 경향이 많다. ‘체감표지’라는 게 있는데, 뇌가 만들어놓은 인지적 단축회로 같은 거다. 기억과 사실과 감정 등을 한데 모아서 직감으로, 본능적으로, 순식간에 판단하는 거다. 사람들은 이 강렬함에 경도돼 경솔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진심으로 좋아할 수 있는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를 보고 꿈꿀 수 있고, 그래서 나를 흥분시키고 나의 뇌에 쾌락을 주는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인간은 경제적인 동물이다’라는 말은,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라는 가정이기도 하다. 그런데 실제 사람은 그다지 합리적·이성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 같지 않다. 여러 가지 실험을 보건대, 선택의 고민이라는 것은 자기합리화 과정이기도 하다. 곧 이미 진작에 결정해놓고는 결국 이런저런 자기설득의 이유를 붙인다. 우리 뇌는 이런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끔 돼 있는지도 모른다. 3만 년 전부터 쓰기 시작한 뇌, 원초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던 바로 그 뇌로 지금도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택이 언제나 합리적일 거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자기확신을 객관화해 볼 필요”
의사결정에 관해 기억할 점은, 자기확신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실험에 따르면, 사람은 자기 기억의 부실과 부정확 때문에 판단착오를 할 수 있음에도 자기가 지금 아는 것을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안다고 하지만, 실은 즉각적 자기확신에 치우친, 잘못된 것일 수 있다. 지금 정치적 소용돌이에 있는 보수 진영 대 진보 진영의 싸움에도 그런 과도한 자기확신, 그것의 강요가 보인다. ‘상식과 몰상식이다’ ‘개념 있는 자와 개념 없는 자의 대결이다’라고 하는 순간 편향된 선택을 하게 될 수 있다. ‘정치적으로 올바르다’는 건 매우 시대적이고 임의적인 개념이다. 자기확신에 대해 되돌아보고 객관화해 볼 필요가 있다.
좋은 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된 특징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성실하게 모은다, 그런 뒤 남들보다 한 발짝 먼저 의사결정을 한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거나 상황이 바뀌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바꾼다, 이다. 겸손함과 결단력을 동시에 갖기란 참 힘든 일이다. 자기확신에 대해 끊임없이 회의하는 겸손함과, 잘 결단하는 능력 두 가지를 동시에 지닌 이들이 성공한 최고경영자(CEO)다.
끝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당부하겠다. 뭘 해야 좋은지 모르겠다는 학생이 많다. 당연하다. 뭘 하려면 머릿속에 지도가 들어 있어야 한다. 스스로 수많은 시도와 경험을 해서 관심 분야의 전체적인 지도를 그려나가야 한다. 머릿속에 지도가 들어 있어야 내 인생을 올인할 만한 선택을 할 수 있다. 20∼30대에 여러분만의 지도를 그려보시라. 그때 그걸 못하면 40∼50대에 남의 지도를 기웃거리게 된다. 여러분이 할 일은 그 지도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하는 거다. 오늘 나의 결론은 유치원생·초등학생의 마음으로 일단 시도해보시라, 그리고 그것에 끝나지 않고 자기 지도를 그려나가는 일을 하시라, 이것이다.
청중1: 현실과 꿈 사이에서, 꿈을 선택했다. 그 사이에서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답한다면.
정재승: ‘너무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말고 꿈을 꾸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다. 다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삶의 태도를 깊이 고려하는 일이다. 내가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사느냐는 아주 중요한 문제다. 다른 가치를 추구하며 살기는 쉽지 않다. 내가 어떤 삶의 양식을 갖고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사는 사람인지 성찰해보는 일, 즉 자기객관화의 성찰이 중요하다. 그것과 현실적 노력을 일치시켜나가야 한다.
청중2: 살면서 중요한 결정이 진로와 결혼이다. 결혼의 선택 과정을 알려달라.
정재승: 단 한 번의 선택을 경험했기에 말하기 조심스럽다. 20대 내내 사람을 만나고 사랑하고 이별하고 실패하는 데 온전히 시간을 보내야 한다. 다양한 사람과 여러 관계를 맺어보고 겪어보고…, (몹시 주저하면서) 결혼은… 늦게. (모두 웃음) 뜨거운 열정이 있을 때 결정하지 말고 그 열정이 식은 자리에 무엇이 남을 것인지 생각한 뒤 결정하시라.
나의 삶은 나의 선택, 그것이 곧 나
많은 문답이 이어진 강연이 끝나고 밖에 나오니 오랜만에 따뜻한 봄밤이다. 효창운동장 불빛 아래 밤안개가 포근하다. 잔뜩 껴입고 나온 오늘밤처럼 언제나 오래도록 망설이다 결국 잘못된 선택을 하고, 긴 자책과 회한이 이어지는 병통이 있는 사람이 밤길을 걷는다. 나의 삶은 나의 선택이고, 나의 선택이 곧 나다. 존재의 일일지니, 선택이란 정말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겨례 21 김종옥 제22기 독자편집위원
카이스트 교수 정재승
-어떻게 하면 그렇게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거죠?
-특이한 것, 남과 다른 것을 찾는 건 반골기질과도 통하잖아요.
“전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세상이 시키는 대로 충실한 교과서적 삶을 살았어요. 술·담배도 하지 않고, 커피도 안마셨고(술과 담배는 지금도 안한다) 오락실이라는 데도 대학 4학년 때 처음 가봤어요. 기존 시스템에 대해 강한 저항감과 분노를 느끼면서 일종의 ‘삐딱선’을 타게 된 것은 대학 4학년때 실연을 하고 나서죠. 어떻게 보면 대단한 사건이 아닐 수도 있는데, 전 그때까지 다른 사람들은 나같지 않다는 것을 몰랐어요. 완전한 청정지대에 살았다고 해야 하나? 날 둘러싼 시스템을 충실히 따르며 살았는데 그게 한순간에 무너지면서 세상의 위선에 대해 적대감을 갖게 됐죠. 이후 4~5년간 방탕의 끝을 달리면서 굉장히 반사회적인 행동들을 탐닉했어요. 하하.”
■“학창시절 특이한 모범생… 실연 뒤 세상 위선에 반감
과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경이롭고 특별한 학문”
반바지에 편한 티셔츠, 동네형 같은 차림으로 나타난 정재승 교수는 권위주의와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실제로 학교에 갈 때도 그런 차림으로 가고, 자신이 지도하는 학생을 함께 일하는 동료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수직적이고 억압적인 것에 상당히 과민한 것 같다고 했더니, 그는 “늦게 배운 도둑질이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참 의외다. 그런 분이 술을 못 마신다니. 대신 “술자리는 무척이나 좋아해서 안주를 엄청나게 축내고 다녔다”고. 술자리에 끼기 위해 열심히 과외 아르바이트를 해서 술값을 계산했다고 한다. 나와는 정반대다. 대학시절 돈없이 술 얻어먹고 다니다보니 안주까지 축내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으로 수년간을 보냈다. 지금도 내가 사는 술자리에서도 안주를 못먹는다.
-교수님이 쓰신 <크로스>라는 책에서 MC 유재석과 강호동의 웃음 비밀을 분석한 내용을 봤는데 괜히 거부감도 들더라고요.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 입장에서 웃음은 상상의 영역으로 놔둘 만한데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파헤치시니 말이에요. 그런 거 다 분석하시면 저희는 뭘로 웃기고 사나요?
“그래서 지난 2000년간 놔뒀던 것이고 이제 시작하는 거예요. 사랑이든 감정이든 웃음이든 코미디든 뭐든 사회학, 인문학, 철학이 아닌 과학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요. 과학을 인문학과 다른 삭막한 틀로 규정지을 필요는 없어요. 인문학과 다르지 않은, 또 하나의 분석 도구이자 틀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는데요. 영화, 사랑, 의사결정 등 기존의 과학적 시각이 손대지 않았던 것을 바라보고 분석한 것이 <과학콘서트>를 비롯한 저의 책들이죠.”
-‘과학 대중화의 전도사’라고 붙어 있는데….
“전 그 말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해요. 누구나 과학을 할 수도, 쉽게 이해할 수도 없어요. 문제를 풀고 알아가는 과정은 굉장히 고통스럽고 힘들죠. 그렇지만 과학은 문제를 풀어내고 깨달음에서 오는 경이로운 기쁨이 커요. 과학은 모든 사람들의 생사와 삶의 방식, 우주와 자연의 진실과 밀접하게 얽혀 있거든요. 그것을 엿보는 것이 과학이죠. 그래서 저는 과학이 굉장히 특별한 학문이라고 생각하고 과학을 하는 제가 자랑스러워요. 그 벅찬 경이로움과 깨달음을 주체하지 못해서, 다른 사람들과도 나누고 싶어서 책을 쓰는 거죠.”
-과학과 기술 남용에 따른 인류와 지구의 미래에 대한 회의가 많잖아요. 과학이 미래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은 뭘까요?
“지금까지 과학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고, 편하고 풍요롭게 살아보자는 방향으로 사용됐어요. 이에 대한 반성은 있어야 해요. 앞으로의 과학기술은 인간적 가치를 높이는 기술, 세상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 것에 대해 기여하도록 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질주하는 과학을 멈출 수는 없으니까 질주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지요. 지금도 과학은 권력과 돈에 종속돼 있는데 이건 인간적 가치를 높이는 과학과 다르잖아요. 과학을 국가 성장동력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합리적 사고이자 방법론으로 보고 싶어요.”
잠시 혼란스러웠다. 이 분은 무한경쟁을 추구하고 독려해온 우리 사회 시스템에서 성공을 일궈온 완벽한 모델 아닌가. 전문대를 11년이나 다녀 “너 의대 다니냐”고 어머니로부터 핀잔 듣던 나와는 다르게 살아온 사람이다. 사회가 추구하는 완벽한 이상형으로 살아오신 분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재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다.
■ “사회전체 이익 대변해야 진정한 지식인이죠
내가 모르는 것 없는 고수? 술·담배·골프 안하면 돼요”
“20세기엔 남보다 1.2배 똑똑하면 더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었어요. 이젠 시대가 달라졌죠. 더 똑똑한 것 대신 다른 사람 100명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해요. 자신이 아는 것을 개방하고 공유하고 협동해야만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경쟁이 필요없다는 것이 아니에요. 경쟁을 붙이는 방법으로 20세기가 굴러왔다면 지금 펼쳐진 문제들은 그런 경쟁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지금 교육은 그런 부분을 받쳐줄 수 있을까요?
“지금 교육당국이 잘못하고 있는 게 그겁니다. 시대착오적 방법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어서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요. 모두 장미가 되라고 닦달하면서, 더 빨간 장미가 되라고 닦달해요.”
-학부모 입장에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호기심을 갖고 뭔가 배우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라고 봐요. 지금은 대학을 졸업하는 순간 더 이상 공부하지 않아도 돼 행복하다는 생각을 갖는 아이들을 세상에 내보내고 있잖아요. 평생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는데 우리 교육은 정반대죠. 이런 교육 시스템이 지속되는 것은, 같은 시스템 아래에서 이겨왔고 선택돼왔던 사람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이 같은 시스템을 더욱 공고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에요.”
-교육뿐 아니라 모든 게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득권층이 기득권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왜 일정 부분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나누어야 하는 건가요?
“지식인은 자신이 속한 계급의 이익을 벗어나 우리 사회 전체의 이익을 성찰하고 대변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우리 시스템은 지식인들에게 권력을 줬지요. 그리고 그 기득권은 내가 속한 집단을 넘어서, 전체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상식을 가진 지식인에게 주어져야 하는데 그런 상식이 없는 사람에게 기득권이 주어져 있다는 게 문제죠. 지지 여부를 떠나 노무현 대통령 같은 분이 훌륭하다고 느끼는 것은, 그 분이 자신의 권력을 역대 대통령처럼 행사했더라면 무난한 대통령이 됐을 텐데, 자신을 넘어서 다른 계급을 위해 애쓰고 노력했다는 점 때문에 (노 대통령을) 참된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고 보니 1주기 사회 보신 거는, 트위터에서 난리가 났던데, 정말 감동의 도가니였어요. 트위터 하면 제동씨가 대표적 연예인으로 꼽히는데 언제부터 하신 거예요?”
-저 사실 기계칩니다. 트위터도 친한 후배가 만들어줬고 아이폰은 사용할 줄 몰라 장롱 속에 넣어놨는데 (윤)도현 형이 사용법을 알려줬을 정도예요.
“기계치가 팔로워 10만명이라고요? 완전 불공평한데요.”
그랬다. 아는 후배가 전화해서 트위터를 개설해 줄 테니 원하는 아이디를 불러보라고 했다. 금강경이라는 아이디로 만들어 달랬더니 글도 남겨야 한단다. 신문에서 이란 시위가 트위터로 중계됐다는 기사를 봤던 게 얼핏 생각나 “이란을 잊지 맙시다. 쌍용차도 잊지 맙시다. 누구나 약자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맙시다”라고 내처 불렀다. 이 한 줄 때문에 나는 본의아니게 ‘트위터의 선구자’가 됐다. 정 교수는 트위터로 공개토론까지 하는 초고수다. 어디 첨단문명뿐인가. 엄청난 독서가에 영화면 영화, 음악이면 음악, 모르는 게 없다. 심지어 내가 출연한 <스타골든벨>도 다 보셨단다. 그걸 다 하는 시간이 어디서 날까.
“술·담배·골프를 안하면 돼요, 하하. 중요한 것은 세상의 모든 것을 탐구 대상이라고 보는 거지요.”
세상 모든 것을 탐구 대상으로 보면 된다고? 에휴…, 나에겐 정 교수가 진정한 탐구 대상이다.
경향신문 박경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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