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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두(初頭)효과를 기억하라 본문
심리학에 초두(初頭)효과(Primary effect)라는 것이 있다.
어떤 사람에 대해 상반되는 정보가 시간 간격을 두고 주어지면, 앞의 정보가 뒤의 정보보다 인상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김 과장은 지적이고 근면하고 비판력이 있고 말이 많고 질투심이 많은 사람이다."
"김 과장은 질투심이 많고 말이 많고 비판력이 있고 강인하고 근면하고 지적이다."
단지 순서만 바꿔 소개했을 뿐이지만, 이 이야기를 들은 사람은 김 과장에 대해 완전히 상반된 이미지를 갖게 된다.
먼저 긍정적인 말을 들었는지 부정적인 말을 들었는지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해 갖게 되는 인상이 크게 달라지는 초두효과 때문이다.
이런 효과가 생기는 것은 사람이 심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각하려고 하기 떄문이라고 심리학은 설명한다.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처음 바았던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는 정보가 들어오면 그 새로운 정보를 바꾸거나 제거한 다는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 좋은 이미지를 갇고 있는 김 과장이 지각을 하면, "집안에 불가피한 일이 있었거나 어제 야근을 해서 그랬을 거야"라고 지각하는 '부정적인 정보'를 스스로 바꿔버린다. 하지만 반대로 나쁜 이미지를 갇고 있는 최 과장이 야근을 하는 모습을 보면, "무슨 사고를 저지르고 수습하려는 건가. 아니면 인터넷 게임을 하고 있는 것 아니야"라고 '긍정적인 정보'를 바꾸어버린다.
한번 나쁜 인상을 심어주면 그것을 만회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심리학의 초두 효과가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인간간계에서는 첫 인상이 중요한 것이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7.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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